2019년 10월 09일(수) - 10월 13일(일) · 제주시 탐라문화광장
문화제소개

탐라문화제 연혁

탐라문화제는 1962년 제주예술제라는 이름으로 시작되어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는 제주의 대표 행사입니다.

제57회 탐라문화제

기간 2018년 10월 10일 ~ 10월 14일
1. 개설
ㅇ 탐라문화제는 제주의 문화를 이어오며 제주도내ㆍ외 도민들이 참여하는 문화축제로 제주문화를 발굴하고 전승하는 제주문화축제로 발전해왔다. 이번 제57회 탐라문화제는 10월 6일 제25호 태풍 콩레이가 제주를 지나게 되자 이전에 준비를 하였던 시설물들도 철거를 하거나 중단하게 되어 사실상 행사장 준비를 아예 못하였었다. 행사장 시설은 행사개최 3일전인 10월 7일부터 준비하기 시작하였으며, 준비기간이 짧아 당초 계획하였던 것보다는 부족한 면들이 있었지만 축제를 추진하는데 크게 어려움 없이 준비 할 수 있었다. 하지만 행사구간이 작년보다 확대되었기 때문에 이에 대한 행사장을 확충하기 위해 지난해보다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였다. 이러한 불리한 여건에도 불구하고 행사준비에 참여하는 분들의 노력과 주민들의 협조로 잘 이루어져 큰 무리 없이 행사장을 조성할 수 있었다.
o 먼저 산지로와 중앙로 3길을 행사장 구간으로 정하여 행사장 동선을 ┣자 형태로 조성하였다. 동문교차로에서 용진교까지 산지로와 산지천에서 중앙로 길까지 중앙로 3길에 행사장을 조성하여 행사장 구간을 도심속으로 넓혔다. 그리고 동문교차로가 있는 탐라광장과 중앙로 3길 진입로 구간에 보조 무대를 설치하여 도심 속에서 다양한 문화 행사들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산지천 위의 중앙무대가 행사장을 진입하는 순간부터 멀리서도 보일 수 있도록 하여 행사가 도심 속 여러 곳에서 진행되고 있음을 보이게 하였다.
o 도심 속으로 행사장을 확대하여 주민들이 활동하는 지역으로 더 가까이 다가감에 따라 기존 프로그램들을 수정하고 보완하거나 새로운 프로그램들을 추가하여 주민들이 참여하고 지역상가 활성화와 원도심 문화 활성화에 영향을 끼칠 수 있도록 행사를 추진하였다. 주변의 공간들도 행사장 색깔이 비치도록 프로그램들을 배치하여 도심형 축제로 개최 하였다.
o 도심교통여건도 혼잡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작년과 같이 산지로를 전면통제하지 않고 편도차선만 행사장으로 꾸미고 나머지 편도차선은 일반차량 왕래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행사장 위치가 대중교통이 편리한 곳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행사장 내에 기존의 공영 주차장 말고 별도로 주차장을 두지 않았다. 다만 자가용 차량을 이용하는 방문객들을 위하여 셔틀버스로 3분가량 소요되는 위치에 있는 제주항 국제부두 주차장을 임대하여 주차공간을 확보하였다. 방문객들이 셔틀버스 기다리는 시간을 줄이기 위하여 셔틀버스를 운행간격도 단축하여 관람객들의 편의를 도모하였다.
o 행사장을 방문한 방문객들의 편의를 위해 파라솔 설치 등 편의공간 등을 대폭 확대하였다. 또한 주민생활 밀접 형 축제로도 발전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으며, 원도심의 바탕이 되는 문화 등을 둘러볼 수 있도록 안내하는 등 원도심 활성화를 위하는 축제로도 추진하였다.
o 용천수가 흐르는 산지천은 제주인들의 문화를 형성해 올수 있게 한 문화의 터전이기에 제주의 전통성과 일상성을 문화적으로 잘 담아내고 있는 문화들을 다듬어 제주 고유의 문화예술 역량과 가치가 발현되고 축적되는 문화축제로 추진하였으며, 주변상가 활성화와 더불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프로그램들을 추진하여 주민들이 참여하는 문화 축제로 인지도와 참여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었다.
o 제주문화가장페스티벌 등의 프로그램들은 제주 지역문화의 이미지 강화 및 지역 화합에 기여하고 있다고 보며, 제주 지역 주민들이 함께 공연을 준비하고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 지역문화의 정체성과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본다.
o 탐라문화제의 주요 구성 요소들을 주제, 내용별로 기획해서 별도의 축제를 만들어도 가능할 정도로 다양한 콘텐츠를 보유한 지역문화축제로 탐라문화제의 개별단위 프로그램들이 브랜드화 될 가능성과 잠재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제주의 전통성과 일상성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소중한 지역문화 플랫폼의 역할을 하고 있다.
o 제주의 대표적인 문화축제로 시대에 맞는 트랜드를 반영하며 제주 지역문화의 정체성과 독창성을 기반으로 탐라문화제의 콘텐츠를 전문화, 차별화 할 수 있는 발전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2. 행사내용
○ 기원축제 : 길트기, 개막행사, 폐막행사 등
○ 문화의 길 축제 : 제주문화가장퍼레이드,거리페스티벌 축제
○ 제주문화축제 : 무형문화재 축제, 제주어 축제, 민속예술축제,학생문화축제, 탐라문화가장축제 등
○ 참여문화축제 : 예술문화행사, 청소년문화축제, 문화교류행사, 문화체험행사, 참여문화행사 등